치아 크라운 가격과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도 대체 치아로써 여러 가지 장단점이 있지만 가장 좋은 건 본인의 치아를 가지고 있는 게 가장 중요하죠. 크라운은 레진, 인레이로는 어려운 치료, 임플란트 하기에는 충치가 그렇게 심하지 않을 때 받는 치료입니다. 중간 사이의 치료인 만큼 가격도 딱 레진과 임플란트의 사이인데요.

 

오늘은 치아 크라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가격비교, 나아가 보험적용이 되는지까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치아 크라운

 

 

크라운 치료가 필요한 이유

 

 

크라운은, 이를 인공 틀로 씌우는 치과 시술입니다. 충치가 심각해 신경치료를 해야할 경우, 신경치료 이후 강도가 약해진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크라운을 씌웁니다. 치아가 깨지거나, 크랙이 생긴 경우도 크라운 치료를 하곤 합니다. 치아가 삭감된 경우 크라운을 사용해서 보강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은 손상된 자연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치아보험 가격 비교

 

 

 

크라운 가격 및 종류 비교

 

크라운 종류

 

메탈 크라운

 

가장 저렴한 크라운 재료에요. 주 재료는 합금입니다. 금니의 반값 정도로 보통 20만 원에서 30만 원대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무게는 가벼운 편이며, 내구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치아 삭제량도 다른 재료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은색이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으며, 강도가 강하기 때문에 반대쪽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가격은 20만원에서 30만 원대로 저렴하지만, 반대쪽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기에 많이 선호되는 재질은 아닙니다.

 

 

PFM 크라운

메탈 크라운보다는 가격대가 조금 있지만, PFM 크라운도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색상은 치아색과 유사하며, 겉면은 세라믹 재질이고, 내면은 철이나 금을 사용합니다.

 

치아색과 유사하고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기시면 괜찮은 재질이지만, 내부에 금속이 들어가기 때문에 빛깔이 탁하며, 겉면의 세라믹은 얇아 내구성이 약해 어금니에 사용하면 세라믹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손상된 경우에는 이 사이에 빈 공간이 생겨 다른 이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시 크라운을 씌우셔야 합니다. 가격은 30만 원에서 40만 원입니다.

 

 

올세라믹 크라운

올세라믹 크라운은 안에 금속이 들어있지 않고, 이름과 마찬가지로 전부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크라운입니다. 색상은 치아의 색상과 가장 유사하며, 이때까지 소개드린 크라운 중 가장 심미성이 뛰어나 앞니에 크라운을 씌울 때에 많이 사용됩니다.

 

단점으로는 올 세라믹이기 때문에 금속을 사용한 제품보다는 강도성이 약할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앞니는 괜찮지만 어금니에 선호되는 재질은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40만 원에서 60만 원 사이입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올세라믹의 약한 내구성을 보완한 크라운 제품입니다. 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세라믹 재료 중 가장 강도가 좋으며, 올 세라믹과 마찬가지로 치아색을 잘 구현해 냅니다. 금니 이후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며, 앞니에도 사용이 되고, 어금니에도 사용합니다.

 

강도가 좋기 때문에 앞서 소개드린 메탈과 같은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강도가 강하기 때문에 맞닿는 치아가 빨리 닳기도 합니다. 잘 맞닿게 설계된 경우에는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이갈이 같은 수면장애를 앓고 있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금니에 비해 자연치아를 더 많이 깎아내기 때문에 찬 것, 뜨거운 것에 예민할 수 있습니다만, 신경치료를 끝낸 이후라면 상관없겠죠.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금니를 대체할 만큼 견고하기도 하고, 치아색과 비슷해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가격은 50만 원에서 70만 원 선으로 비싼 편입니다.

 

 

골드 크라운

 

골드크라운의 재료는 이름같이 금입니다. 금은 변색이 안되고, 독이 없고, 부식되지 않으며 강도도 자연치아와 비슷해 반대편 치아를 상하게 하지 않습니다. 인체친화성에서 금을 따라가는 재료는 없죠. 심지어 만드는 과정에서 미세한 오차는 금은 무른 금속이기 때문에 치아에 맞게 모양이 변화됩니다.

 

또한 금니는 다른 크라운에 비해 자연치아를 덜 깎아내도 되어서 자연치아를 더 많이 보존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열 전도율이 지르코니아 크라운에 비해 높아 뜨거운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시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니이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너무 눈에 띄고 심미성이 떨어지죠. 잘 보이지 않는 어금니는 금니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금니같이 잘 보이지 않는 이는 금니로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골드 크라운의 가격은 보통 50만 원에서 70만 원 사이입니다.

 

어떤 크라운을 쓰는 게 가장 좋을까?

 

지르코니아 크라운과 골드 크라운이 가장 좋습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심미적으로도 뛰어나고, 성능도 좋습니다. 골드 크라운은 가장 인 채에 무해하며, 자연치아도 가장 많이 지킬 수 있습니다.

 

어금니 치료 시에는 금니가 가장 좋으나, 심미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지르코니아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앞니는 세라믹이나 지르코니아가 좋습니다. 세라믹은 가장 자연치아와 비슷한 색이기 때문에 앞니에 사용하시기에 좋습니다.

 

오래 사용하시려면 지르코니아 크라운도 좋은 선택이 되겠죠. 대부분 크라운은 신경치료 이후 받지만, 인레이로는 치료가 불가능하지만 신경치료까지 하지 않아도 될 경우에는 크라운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경치료받지 않고 크라운을 씌울 경우에는 금이 가장 좋습니다. 신경이 살아있을 때에 자연치아를 가장 많이 남겨둬야 시림의 정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얇으면서 강도가 좋은 재료는 금밖에 없습니다.

 

 

👉크라운 치료 후 통증이 생기는 이유

 

 

 

크라운 치료 기간

 

 

크라운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본을 먼저 뜨고, 설계도를 작성하여 선택하신 재료에 따라 제조를 의뢰합니다. 그동안은 남은 자연치아에 임시 크라운을 씌워놓고, 일주일 후에 다시 내원하셔서 제작 완료된 크라운으로 교체합니다. 이 과정에서 일주일 이상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임시 크라운을 착용했을 동안은 많은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세라믹이나 지르코니아와 달리 임시 크라운은 접착도도 내구도도 모두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빠졌거나 깨졌을 경우에는 바로 치과에 내원하셔서 새로운 임시 크라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임시 크라운을 착용하신동 안은 되도록이면 식사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반대편으로 식사하시는 게 좋습니다. 크라운 치료에 걸리는 시간은 총 2주에서 3주 사이로, 중간에 복잡한 치료를 받으신다면 그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크라운 치료 보험적용 범위

 

크라운 치료는 건강보험을 적용받지 못해 환자가 전액 부담해야 하는 비급여 진료 항목입니다. 또한, 비용이 동네 의원별로 최저 5만원부터 최고 360만원까지 너무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치아보험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보험은 크라운치료 뿐만아니라 충치, 인레인 등 다양하게 보장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치아보험 비교사이트 추천 TOP 5 | 치아보험 가입 기준 정리

치아보험은 우리가 치과에서 진료를 받고 내는 비용을 보장받는 보험상품입니다. 치과는 우리가 자주 방문하는 곳은 아니지만 한번 가면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의 큰 비용이 들어가

insurance.neveryouth.com

 

 

오늘은 이렇게 크라운의 가격, 종류, 유의하셔야 할 점과 치료과정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자연치아를 살리는 최후의 수단인 크라운, 잘 알아보고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참고하시고 자세한 사항은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