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가입할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종신보험이 어떤 보험인지, 종신보험이 정말 사후 남을 가족들에게 도움이 될지, 혹은 나중에 연금으로 전환할 거니까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면서 보험에 가입하려고 하시고 계신가요? 가입하시기 전, 오늘 종신보험 뜻과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고, 정말 가입할만한 보험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종신보험 뜻, 장단점 | 연금형 전환에 대한 고찰

 

 

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은 보험 가입자의 사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으로, 사망시 지급받기로 한 보험금은 계약 시 약정된 금액 또는 가입자가 납입한 보험료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종신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가족을 위해 유산을 남기고자 할 때나 장기적인 재정적 보호를 필요로 할 때 좋은 상품으로, 예전에는 장년이나 노년층, 가장 같은 책임을 질 가족이 있는 분들께 인기가 많은 상품이었습니다. 

 

 

 

👉 종신보험 가격비교

 

 

 

 

종신보험 단점 3가지

 

보험설계사가 가입해 달라고 빌다시피 해서 가입했는데 종신보험이고, 매달 몇십 만원씩 내고, 심지어 수익률까지 떨어져서 정말 사기당한 거나 다름없는 기분이다 같은 글, 보험관련된 글을 보다 보면 정말 자주 볼 수 있는 글인데요.

 

저 또한 그렇게 생각했었습니다. 지금도 굳이 종신보험을 젊을 때부터 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고요. 종신보험의 변하지 않는 단점들 중 하나죠. 

 

 

비싸고 오래 내야 하는 보험료

사망 시 보장된 금액을 받을 수 있지만, 살아있을 때 몇십만 원 씻을 몇십 년씩 내는 게 부담스럽죠. 일정한 수익이 고정적으로 있어도 한 달에 몇십만 원을 종신보험료만으로 내기에는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몇 십만 원씩 내도 받을 수 있는 보장은 사망했을 때뿐?

종신보험을 사망 시 보험료를 제공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특약을 걸지 않은 이상 장기 질병, 상해, 입원 같은 경우는 종신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보험료를 매달 몇십만 원씩 내고 있으면서 또 다른 질병보험까지 들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중간에 해약하면 원금보장 안됨

살다 보면 목돈이 필요한 일이 불가피하게 생길 때도 있는데요, 종신보험을 해약하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해약해야 하는 상황에서 원금은 커녕 원금보다 훨씬 더 잃고 해약해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일부 종신보험은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만 해지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이 있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종신보험을 계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종신보험 장점 3가지

종신보험 뜻, 장단점 | 연금형 전환에 대한 고찰

 

유가족

사망할 경우 거액의 보험금이 가족에게 상속되어 생계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유가족들이 재정적으로 안정될 수 있게 도움을 주죠. 이 장점 하나만으로도 많은 분들이 종신보험에 가입을 하시곤 합니다.

 

 

 

 

건강 상태에 관계없이 가입 가능

종신보험은 건강 상태에 관계없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생명보험은 계약자의 건강상태에 관해 중요하게 검사하고, 확인하지만 종신보험은 그에 반해 확실히 여유롭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옵션

세월이 지나며 단순히 사망 후 보장하는 종신보험과 달리 많이 다양한 상품들이 나왔습니다.

 

연금형 종신보험이 그 예입니다. 연금형 종신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살아있을 때 연금으로 그 보험료를 받을 수 있는 건데요.

 

연금형 종신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원하는 시점에서 연금 형태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보험 가입자가 나중에 연금형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협의 후 바꿀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형태로 종신보험과 질병보험을 결합한 종합적인 상품을 제공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보험 가입자가 특정 질병에 걸릴 경우 보장을 함께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종신보험과 함께 암 보험을 포함한 종합 상품이 종종 보이는데요. 사망 시 종신 보험 보장은 물론이고, 암 진단을 받을 경우 암 보험으로부터 추가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망시 보장만 받는 것보다는, 암과 같은 큰 질병에 걸렸을 때 같이 보장되는 느낌으로 종신보험을 같이 들어놓으면 보다 든든하게 노후를 대비할 수 있겠죠. 

 

 

 

실비보험 가격비교 👇

 

실비보험 비교 사이트 추천 | 실비, 실손보험이란?

대한민국에 살면서 필수라고 말하는 보험이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실비보험 가입은 보험설계사를 끼고 가입하는 방법과 직접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다이렉트 실비보험이 있는데요. 설계사를 끼

insurance.neveryouth.com

 

 

종신보험, 연금형 전환이 좋을까?

 

연금형으로 바꿨을 때의 장점

종신보험을 연금형으로 바꾸면 보험 가입자가 퇴직 이후의 재정적 불안을 해소하게 해 주죠. 퇴직 이후 고정적인 수입이 없을 경우 재정적으로 힘든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요, 종신보험을 연금형으로 변경하면 재정적으로 안정을 되찾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은퇴 후 종신보험을 연금형으로 바꾸시고는 합니다.

 

단점은?

연금 수령 기간 동안은 일정한 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다시 종신보험으로 전환하면 사망 시에 지급되는 보험금이 많이 낮아집니다. 종신보험의 보장 범위가 많이 제한되는데요, 연금을 수령했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해도 종신보험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는 부분이라 많이 아쉬운 점입니다.

 

또한, 종신보험의 전환에 제약사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전환이 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전환할 시 추가 보험료를 납부입니다. 고정적인 수입이 생겨서 다시 종신보험으로 변환한 경우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추가 보험료 납부는 힘들 수도 있겠죠.  연금형으로 전환하실 때에는 이러한 점을 잘 알아보고 전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신보험 마무리

 

종신형 보험은 너무 젊으신 분들보다는 고정적인 수입이 확실하고, 상대적으로 수입에 여유가 있으며, 책임질게 많은 가장분들께 추천드리는 보험입니다. 보험설계사가 본인의 실적을 올리기 위해 저축성보험을 핑계로 대며 종신보험 가입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보험을 잘 알아보지 않고 가입하시면 원금은 커녕 손해를 보시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사실 원금만 보장되어도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손해이니, 종신보험같이 돈을 오랜 시간 묵혀두는 보험은 무조건 투자한 금액 이상으로 돌려받는 게 아닌 이상 손해라고 보는 게 맞는 관점이죠.

 

장기간 바라보는 보험이니만큼 끝까지 유지하는 게 관건인 종신형보험, 한번 가입할 때 제대로 된 보험을 가입하시는 게 가장 중요하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보험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모르면 당하는 종신보험

 

 


 

오늘은 이렇게 종신형 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장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에게 잘 맞는 보험인지, 잘 알아보았는지, 보장을 잘 받을 수 있는지, 오랜 시간 가입하고 보험료를 납입하는 만큼 꼼꼼히 확인하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 숨은 보험금 찾기

 

 

+ Recent posts